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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타벅스 선불충전금은 5년이 지나면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지난 5년 동안 고객들이 스타벅스 선불충전금에 돈을 넣은뒤 미사용한 금액은 30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이 돈을 자사 이익으로 처리했다고 하네요
스타벅스가 선불충전금 미사용 금액을 자사 이익으로 처리할수 있었던 이유는
선불충전금을 금액형 상품권으로 규정하고
5년이 지나면 선불충전금을 회사에 종속 시킨다는 조항을 약관에 넣어두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공정위 표준약관에 따르면 금액형 상품권 등의 경우에 5년이 지나면 상품권 발행업체가 상품권의 보장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스타벅스의 저런 선택은 공정위 약관에 따른 것으로 법적인 문제 같은건 없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얻은 낙전 수익이 2009년에는 21억 정도 였으나 2026년에는 100억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올해 스타벅스 고객들이 선불충전금에 충전한 금액만 2000억이 넘을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스타벅스는 2014년 5월 모바일로 편리하게 주문하고 결제할수 있는
사이렌오더 시스템을 전세계에서 최초로 도입한바 있습니다
같은해인 2014년 1월에는 역시 전세계 최초로 "콜 마이 네임" 서비스를 국내 매장에 도입하기도 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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